DEPLOYING RENEWABLE ENERGY ACROSS THE PACIFIC RIM
회사소개
At a Glance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 건설·운영
발전단지 건설·운영
0
+GW
풍력·태양광
메가 프로젝트 수
메가 프로젝트 수
0
개
신재생에너지 사업
투자·조달 규모
투자·조달 규모
0
+조원
해상풍력 프로젝트
파이프라인
파이프라인
0
GW
국내 녹색 에너지 시장 진출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는 미국 신재생에너지 기업으로 대한민국에서 대규모 해상풍력·태양광 프로젝트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8년 한국 법인 설립 이후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규모 중 하나인 3.2GW 해상풍력 발전단지 클러스터를 개발하고 있고, 다른 지역에서도 2 – 3GW 해상풍력 사업들의 추가 개발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는 충청남도와 전라남도 지역에 270MW 규모 태양광 발전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는 해상풍력 분야에서 국내 공급망과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강화하는 한편, 에너지 저장 시스템, 그린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영역 확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기업연혁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2024.06
2012
2017
2018
2019
2020
2021
2023
2024
리더십 소개
윌리엄 네이선 프랭클린, 그룹 CEO 겸 회장
윌리엄 네이선 프랭클린은 퍼시피코 에너지 그룹의 CEO이자 회장으로, 미국과 아·태 지역에서 유틸리티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개발 분야에서 20년 여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2012년 퍼시피코 에너지를 창립하고 글로벌 탄소감축의 핵심 지역인 신흥 태평양 시장으로 신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했습니다. 퍼시피코 에너지를 창립하기 전, 에너지 기업 BP에서 태양광 개발 이사를, 자코 오일 (Jaco Oil)과 에디슨 미션 에너지 (Edison Mission Energy)에서 각각 대체에너지 부문 부사장과 개발 담당 (Developer)을 역임했습니다. ‘에너지 전환’에 초점을 맞춰 온 프랭클린 회장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미국 남서부 지역에서 1GW가 넘는 태양광 PV 사업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프랭클린 회장은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경제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UCLA 앤더슨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습니다.
그룹 CEO 겸 회장
윌리엄 네이선 프랭클린
최승호, 대표이사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를 이끌고 있는 최승호 대표는 한국 시장 내에서 퍼시피코 에너지가 추진하는 모든 사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그는 퍼시피코 에너지의 존재감과 가시성을 넓히고, 전남 진도군에서 추진하는 3.2GW 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개발, ESS와 그린수소 등 새로운 신재생에너지 사업 개발을 진두지휘하고 있습니다. 퍼시피코 에너지에 합류하기 전, 오스테드 코리아 대표를 역임했고, 해상풍력과 전력,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재생에너지 사업 개발, 인프라 개발, 투자 (Private Equity) 및 파이낸싱, M&A 등에 대한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과 한국에서 국제 로펌의 파트너로 활동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대기업들의 국내외 성장 전략을 지원했습니다. 최승호 대표는 미국 메릴랜드 대학에서 인터내셔널 마케팅을 전공했고, 미국 조지타운 대학교 법학센터에서 법학박사 (J.D.)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대표이사
최승호
이승준, 사업개발 총괄 부사장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의 사업개발 총괄을 역임하고 있는 이승준 부사장은 2024년 4월부터 아·태 지역 최대 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 클러스터 중 하나인 3.2GW 진도 해상풍력 프로젝트 클러스터를 이끌고 있습니다. 2021년 7월부터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에 합류 전까지 이승준 부사장은 오스테드 코리아에서 1.6GW 인천 해상풍력 프로젝트의 사업개발 디렉터에 이어 한국 임시 대표 겸 프로그램 디렉터 등 주요 리더십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이 부사장은 지멘스와 삼성물산 등의 국내·외 대기업에서 다양한 글로벌 EPC (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 사업들을 수행하는 등 지난 26여년 간 에너지 분야 사업 경험들을 쌓아 왔습니다.
부사장
이승준
류기욱, 커뮤니케이션·대외협력 상무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의 커뮤니케이션과 대외협력을 담당하는 류기욱 상무는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지역사회관계, 기업 및 대정부 협력, 환경 지속가능성을 이끌고 있습니다.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 합류 전, 국제적인 해상풍력 개발사에서 커뮤니케이션과 대외협력, 지방자치단체 및 어업인 관계를 총괄하며 당시 대한민국 최대 1.6GW 해상풍력사업의 발전사업허가 취득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해상풍력 부문 외에 류기욱 상무는 20여 년 간 다양한 업계의 시장 진입, 이해관계자 참여, 입법 활동 분야에서 경험을 쌓아 왔습니다. 그는 세계적인 마이크로 모빌리티 기업의 한국 대표 및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를 역임하며 대한민국 행정안전부의 헬멧 착용 의무 입법화에 기여했고, 글로벌 게이밍·엔터테인먼트 기업의 한국 사업 이사로 재직하던 당시에는 국내 최초로 복합리조트 카지노 라이선스 사전 허가를 취득한 바 있습니다. 지난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외국인 투자 유치 및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장관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대외협력 상무
류기욱
박범길, 테크니컬 담당 상무
박범길 상무는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 내 사업개발팀의 기술 담당 상무로 프로젝트 기술 평가, 프로젝트 수행계획 및 운영계획 수립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21년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 입사 전, 한국 수자원 공사에서 해외 수력 발전 프로젝트 계약관리자로 근무했고, 이전에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150MW 육상풍력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여러 화학 플랜트와 발전 플랜트의 설계, 구매, 시공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박범길 상무는 한양대학교에서 토목공학 학사학위를, 충북대학교에서 건설관리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테크니컬 담당 상무
박범길
김춘근, 이해관계자 관리 전무
김춘근 전무는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의 대민·대관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진도 3.2GW 해상풍력사업개발을 위한 주민수용성 확보 업무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 합류 전에는 코리오 제너레이션 코리아와 맥쿼리 캐피탈 코리아에서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1.5GW, 거문도 해상풍력 500MW, 맹골도 해상풍력 600MW 사업의 주민수용성 확보를 통한 전기사업허가 취득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김춘근 전무는 한국남동발전과 한국전력공사에서 30년 이상 근무하며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및 복합화력과 석탄화력발전소 사업개발, 설계, 건설 및 운영과 미국 오클라호마 노버스 풍력 사업개발 등 전기에너지 발전사업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 열정을 갖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 관리 전무
김춘근
권오정, 사업개발 이사
권오정 이사는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의 사업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권 이사는 2024년 1월부터 3.2GW 진도 해상풍력 프로젝트 클러스터 사업과 국내 태양광 사업, 신규 사업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 합류 전, 두산중공업을 시작으로 현대종합상사와 맥쿼리그룹을 거치며 에너지 분야 내 사업발굴, 타당성검토, 인허가, 계약, 투자, 초기운영 등을 15년 이상 폭넓게 수행한 사업개발 전문가입니다. 권오정 이사는 고려대학교에서 기계공학 학사학위 및 에너지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동 대학원에서 에너지정책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사업개발 이사
권오정
장순영, 커머셜 이사
장순영 이사는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의 커머셜 분야를 이끌고 있으며, 인수합병, 프로젝트 파이낸싱, 파트너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에 합류하기 전에는 NH투자증권에서 민관협력사업과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포함한 에너지·인프라 사업의 대출 및 지분투자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그 전에는 국내 대표 종합상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에서 민자발전사업, 석유가스 개발사업 등에 대한 투자심사 업무를 맡았으며,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최대 투자사업 중 하나인 미얀마가스전 사업의 재무 및 회계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장순영 이사는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커머셜 이사
장순영
제갈국현, 사업개발 수석
제갈국현 수석은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의 국내 해상풍력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진도 3.2GW 해상풍력 발전단지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사업성 검토, 인허가 취득, 법령 및 규제 대응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에 합류하기 전, 한국서부발전과 SK E&S에서 국내외 재생에너지 사업 개발 및 금융 조달 업무를 수행했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태양광, 풍력, ESS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개발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갈국현 수석은 고려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2030 자문단의 자문위원이기도 합니다.
사업개발 수석
제갈국현
임현지, 인사 수석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에서 인사관리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임현지 수석은 인사제도 및 인사시스템 관리와 운영 등 인사 전반적인 영역에서 회사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HR 전문가로서 2023년 퍼시피코 에너지 코리아에 입사하기 전까지 15년 여 간 여러 산업의 다국적 기업들과 함께 하며 비즈니스 및 조직문화/가치에 맞춘 인사 시스템 관리, 채용, 성과관리, 보상 및 복리후생 등 인사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 왔습니다. 임현지 수석은 숙명여자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 주한영국문화원에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